본문으로 바로가기

Unity 강의 - Android용으로 빌드

category Unity 강의/게임 빌드 2018. 9. 27. 20:53

안녕하세요. 이솔찬입니다.

이번에는 Unity 프로젝트를 Android용으로 빌드해 보겠습니다.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Java JDK 설치

2. Android SDK 설치

3. Android SDK 추가 패키지 설치

4. Unity에 JDK, SDK 경로 지정

5. 빌드

6. Android 기기에 넣어서 설치하고 실행



1. Java JDK 설치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조금 내려서 원하는 Java 버전을 선택하고 JDK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Java 11, 10, 8중 저는 8을 선택했습니다.



빨간색 테두리에 있는 것을 체크하고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으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2. Android SDK 설치


Android 앱 개발을 위해 Android Studio를 설치했을 경우 3번으로 넘어갑니다.



https://android-sdk.kr.uptodown.com/windows에 접속합니다.

최신 버전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만약 JDK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Android SDK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3. Android SDK 추가 패키지 설치



Android SDK를 설치했다면 시작키를 눌러서 Android SDK Tools - SDK Manager를 실행합니다.



실행하고 기다리면 위에와 같이 열립니다. 저는 미리 설치해서 사진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빌드를 위해 필수로 설치해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필수로 설치해야 할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ndroid SDK Tools: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지만 Status에서 Update Rev n으로 뜨면 업데이트를 위해 체크합니다.


2. Android SDK Platform-tools: Android SDK 플랫폼 도구들입니다.


3. Android SDK Build-tools: 빌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구입니다. Rev에서 원하는 Android API를 선택합니다. 만약 28.0.3, 28.0.2, 28.0.1, 28처럼 버전이 있다면 최신 버전으로 선택합니다.


4. SDK Platform: 조금 내리고 Android n (API n)에서 열어보면 있습니다. Build-tools에서 선택했던 Rev와 같은 Rev로 선택합니다(SDK Platform만 선택하면 됩니다).


5. Google USB Driver: 거의 아래에 Extras를 열어보면 있습니다. Unity에서 Android용으로 빌드하고 바로 Android 기기에 설치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빌드설정을 했을 때 실행할 장치를 USB 드라이버에 연결된 장치를 찾는 도구입니다.


그리고 Build-tools와 SDK Platform은 자신의 Android 장치에서 설치하려면 자신의 Android 버전의 Rev로 설치합니다.



그리고 항목을 다 설치했으면 Install n Packages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미리 설치해서 아무거나 선택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설치는 하지 않겠습니다.

Accept License를 체크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완료되면 종료합니다.



4. Unity에 JDK, SDK 경로 지정



Unity 프로젝트를 열고 Edit-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External Tools를 선택하고, Android 밑에 SDK와 JDK가 있습니다. Browse버튼을 눌러보면 알아서 설치된 경로가 추가됩니다.

NDK는 경로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5. 빌드



File-Build Settings를 클릭합니다.



Android를 선택하고 Player Settings를 클릭합니다.



Inspector 창에서 Other Settings를 클릭해 Package Name를 고유한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Google Play Store에 업로드할 때 식별 주소입니다.

보통 개인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Tistory 블로그 주소도 가능합니다. 예) com.tistory.solchanblog.collider

마지막 부분은 원하는 내용을 입력합니다(한글 사용 불가).



Company Name과 Product Name를 수정합니다.



다시 Build Settings로 들어와서 Build System을 원하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만약 Gradle 빌드가 실패(메시지 내용: Gradle Build Failed)한다면 Internel로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Run Device는 빌드하고 바로 실행할 때 실행할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빌드만 하고 싶다면 그대로 두면 됩니다.

USB로 컴퓨터에 디바이스를 연결해야 인식됩니다.



빌드 준비가 되면 Build 버튼을 클릭합니다.



apk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Detecting Android SDK는 빌드를 위해 필수로 설치된 패키지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조금 기다리면 빌드가 진행됩니다.



빌드가 성공되면 상태표시줄에 빨간색 테두리처럼 표시됩니다.



그리고 빌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파일 탐색기가 열려 apk 파일 위치가 표시됩니다.



6. Android 기기에 넣고 실행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에 넣고, 설치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USB 선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합니다.

연결했을 때 이 소리가 나면 됩니다(Windows 10의 경우).


그리고 apk 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복사된 위치로 가서 apk 파일을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설치를 클릭합니다.



앱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하다 이런 화면이 열릴 수 있습니다.

무시하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해서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